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해여자고등학교

검색열기

학습 활동

학교생활기록부관련정보

메인페이지 학습 활동 진학(입시) 자료학교생활기록부관련정보

학교생활기록부관련정보

게시 설정 기간
학교생활기록부관련정보 상세보기
수상실적, #동기, #목적, #성찰
작성자 *** 등록일 2019.04.25

수상실적, #동기, #목적, #성찰

1) 모범상,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등의
수상 횟수는 평가요소에서 제외되는 것이 바람직하되 그 공적 내용은 파악하여 인성 및 학교 내에서의 인정 및 평가 정도를 파악한다.

2) 전공특기, 잠재력, 발전가능성, 노력, 열정, 호기심,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는가?

3) 전공 관련 활동을 지나치게 협소하게 해석하지 않음.
예) 경영학부 ? 외국어능력(영어), 분석적 사고력(수학), 도전정신(리더십), 창의성(경제 또는 경영 등 관심)

4) 다양한 경험은 폭넓은 교양으로 융합적 통섭적 기초소양으로 평가함.
예) 자연계 학생이 글쓰기 대회 수상하거나
인문/자연계 학생이 예체능 활동에 두각을 나타낸 경우 등


☞ 입학사정관의 Tip : 학생부 기록을 토대로 자소서에 연계적으로 입증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노력의 결과로 이뤄낸 많은 수상실적이 있다면 좋겠지만 수상실적에서 수상 횟수가 꼭 많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수상 내역을 바탕으로 지원학생의 성향과 학교생활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는 게 중요한 것이다. 수상경력 자체가 긍정적 요인이기는 하지만 입학사정관들은 평가 시 과정과 내용 등을 면밀하게 평가하기에 양적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전공 관련 수상경력이 부족하지만 전반적인 수상경력이 있다면 학교생활충실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부분에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전공 관련 수상경력이 부족한 경우, 수상경력으로 부족했던 점을 학생부의 다른 항목에서 찾아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수상경력의 내용은 다양한 항목에서 평가 자료로 활용된다.
---> 예를 들면 수상의 등위(등급)와 무관하게 학생의 적극성과 도전정신을 통한 학교생활의 충실도를 평가할 수 있으며, 전공과 관련된 관심도와 노력 등을 통해 전공적합성을 평가할 수도 있다.
대회 특성, 수상 내용에 대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경우 대교협에서 제공한 고교정보 및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한 내용을 참조한다.

==========================

[면접 질문 예시]

-- 교내대회 중 많이 노력하고 인상 깊었던 대회는 무엇인가요?
-- 가장 노력했던 이유나 동기를 설명하고 노력한 과정과 수상의 과정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였는지 설명해보세요.
-- 수상을 많이 했고 다양한 대회에 참여하였는데, 이렇게 많이 참여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

↗ 질문 01) 학생부+자소서에서의 평가요소인 [학업역량]은 과목 세특 외에 어떻게(=학생부의 어떤 항목에서) 적나요? --> 표현되나요?

↗ 답변) 어떤 아이는 봉사활동 경험과 그 과정 속에서 찾아낸 관찰을 통해서도 학업역량 또는 지적 호기심과 탐구활동의 출발점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또한 학생부의 여러 항목 중에서는 <독서활동 기록 안>에 엿보이는 교과관련 분야의 "책 제목"들로부터 학업역량을 판단하기도 하구요!
( 다만, 이런 경우엔 제가 입사관이라면 서류확인 면접에서 아이를 검증하고 싶을 겁니다. )

게다가 수상실적은 <학업역량> 요소가 "원인"이 되어 <전공 및 계열적합성>이나 <발전가능성>을 공부 경험과 정보 탐색의 결과로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 여기서 잠시 몇몇 고교의 교내대회 이름들을 살펴 볼게요~!

--------- %%고 ----------
4월 청소년과학탐구대회 (전학년)
5월 수학독후감발표대회 (전학년)
5월 영어의사소통능력대회 (전학년)
6월 논술대회 (3학년)
6월 과학논술대회 (3학년)
6월 토론대회 (1,2학년)
6월 한자와한자어휘대회 (전학년)
7월 국제시사깊이알기대회 (전학년)
7월~8월 학생탐구발표대회 (1,2학년)
7월~9월 과학공학기술도서독후감및발표대회 (1,2학년)
9월 과학개념영상제작대회 (1,2학년)
11월 독서·논술·토론대회 (1,2학년)
11월 과학논술대회 (1,2학년)
11월 영어스피치콘테스트 (1,2학년)
11월 우리역사바로알기영상물공모전 (1,2학년)
11월 SW 교내경시대회 (전학년)
11월 SW 교내공모전 (전학년)
12월 SW 교육콘텐츠공모전 (전학년)
12월 한국사회탐구대회 (1,2학년)
12월 독서왕(다독/다분야) (전학년)

--------- &&고 ----------
3월 진로교육진로탐색대회 (전학년)
4월 발명품아이디어대회 (전학년)
4월 사회경시대회(지리) (전학년)
4월 영어쓰기경시대회 (전학년)
5월 학생탐구발표대회 (전학년)
5월 사회경시대회(경제) (전학년)
6월 영어말하기대회 (전학년)
6월 UCC 대회 (전학년)
6월 사회경시대회(논술) (전학년)
6월 사회경시대회(역사) (전학년)
6월 모의증권투자대회 (전학년)
6월 국어경시대회 (전학년)
7월 영어토론대회 (전학년)
7월 TED 대회 (1학년)
7 / 12월 독서골든벨 (전학년)
8월 과학리뷰논문쓰기 (전학년)
8월 종합예술독후감대회 (전학년)
9월 과학UCC대회 (전학년)
9월 과학송대회
11월 사회이슈토론대회 (1,2학년)
11월 제2외국어경시대회 (전학년)
12월 교내과학 테드대회


학생 자신이 상대적으로 다른 교과에 비해 꽤 좋아하거나 교과 분야에서 잘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계열/학문과 밀접한 교내대회 등에 2~4번 참여한 다음에, 그 경험을 통해 배우고 토의하고 조사한 배경지식과 이론에 대한 의문점과 질의응답 내용이 학생부 각각의 항목들 속에
< 단어+키워드+활동 소재 등 >으로 기재되어 있다면요, 학업역량 또는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과 인성이라는 평가항목 안에 자신의 공부와 활동들이 포함될 가능성이 생깁니다.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